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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analysis

PMF(Product Market Fit)을 데이터로 확인하는 방법

0. PMF 의 정의와 중요성

PMF(Product Market Fit : 제품 시장 적합성)이란 좋은 시장에, 그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갖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을 만들어 나가면서 빠지기 쉬운 가장 큰 함정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제품에 기능을 추가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여러가지 실험을 하기에 앞서서 해야될 일은 우리 제품이 PMF를 충족시켰는지 확인하는 것 입니다. PMF를 찾지 못한 상태라면 그 어떤 기능의 추가나 실험도 의미가 없습니다. 애초에 수요가 없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제품이 PMF를 충족시켰는지 확인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PMF 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 리텐션

리텐션은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얼마나 꾸준히 남아서 활동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보통 리텐션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이 때 (1) 리텐션의 기울기 (얼마나 가파르게 리텐션이 떨어지는지), (2) 기울기가 안정화되는 시점이 언제인지 (3) 절대적인 리텐션 수치 3가지를 확인하면 PMF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MF를 충족한 서비스는 출시 초기 일정 기간이 지나면 리텐션 기울기가 완만해지면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패턴을 보입니다. 아래의 그래프에서 Product A가 PMF를 충족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PMF를 충족시키지 못한 서비스는 그래프의 기울기가 지속적으로 우햐향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Product B가 PMF를 충족시키지 못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텐션 그래프로 보는 PMF 상태

리텐션 기울기 만큼 중요한 요소는 기울기가 안정화되는 시점에서의 절대적인 리텐션 수치입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안드로이드 상위 앱의 리텐션 그래프 입니다. Top10 ~ Top5000 Apps 모두 기울기가 안정화되는 시점이 있고 기울기가 안정화되는 시점이 있기에 일정 수준이상 PMF를 찾은 앱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만해지는 시점에서의 절대적인 리텐션 수치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Top 10의 앱들이 다른 군에 속하는 앱들보다 리텐션이 완만해지는 지점이 높고 절대적인 수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한 초기에 고객 경험이 리텐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