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rtup

메타버스 4가지 유형에 대한 정의와 관련 기업들

0.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로 인간이 디지털 기술로 현실 세계를 초월해서 만들어낸 여러 세계를 의미합니다. 학자나 기관마다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있어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다양한 곳에서 넓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메타버스의 분류 기준을 제시한 곳은 미국의 비영리 미래예측 기술연구단체인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입니다. ASF는 메타버스를 기술의 적용 형태(증강 or 시뮬레이션)대상의 지향 범위(내적-개인or외적-환경)의 2가지 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이 두가지 축을 바탕으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일상기록(Lifelogging)거울세계(Mirror Worlds)가상세계(Virtual Worlds)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4가지 분류 기준

 

1. 증강 현실 (Auge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 가상의 2D 또는 3D 물체가 겹쳐져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최근 다양한 기업들이 현실세계와 판타지를 결합한 몰입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증강현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KT 증강현실 앱 점프AR이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연애인, 동물, 게임 캐릭터 등 본인이 원하는 생물이나 콘텐츠를 소환해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해주는 앱입니다. 최근에 SKT는 프로게이머 페이커의 증강현실 기반 디지털 휴먼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이며 점프 AR 플랫폼을 미국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론칭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세계의 고객들과 인플루언서들이 같은 시공간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점프 AR

과거 아주 화제가 되었던 게임 앱인 포켓몬Go 역시 증강현실 기반의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포켓몬Go는 2021년 7월 기준 50억 달러(한화 6조원) 이상의 수익을 달성했는데요.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고 알려진 강원도 속초시에는 관광객이 폭증했던 사례가 있으며, 미국 LA에서는 한 지명 수배자가 포켓몬을 잡으려다 제 발로 경찰서에 들어가 붙잡혔다는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증강 현실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현실 세계와 분간을 하지 못한 강력한 몰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켓몬Go

2. 라이프 로깅 (Life-logging)

라이프 로깅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 저장, 전송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거대한 현실세계의 데이터를 언제든지 확인가능하게 되었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NRC(나이키 런클럽)이 있습니다. 달리기를 하는 이용자가 NRC를 실행하고 뛰면 재미가 배가되는데요. 실제로 달린 코스를 지도로 보여주고 평균 페이스와 칼로리 소모량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뛴 달리기 기록을 SNS에서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UI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이키 런클럽의 러닝 기록 기능

뿐만 아니라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Instagram, Facebook, Youtube 등도 라이프 로깅으로 분류되는 메타버스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메타버스 서비스는 새롭게 등장한 신기술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던 기술을 재해석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Youtube, Facebook, Instagram

3. 거울 세계 (Mirror Worlds)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그대로 투영한 정보가 확장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즉, 실제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가상공간에 통합시키고 확장함으로서 활용성을 극대화해놓은 메타버스입니다. 대표적인 거울 세계의 서비스로는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지구본인 구글어스가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위성 이미지, 지도, 지형 및 3D 건물 정보 등 전 세계의 지역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의 여러 지역들을 컴퓨터, 노트북만 있으면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

또한 실시간으로 교육, 친목등을 목적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Zoom Video 역시도 거울 세계에 해당되는 메타버스라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Zoom video

4. 가상 세계 (Virtual Worlds)

마지막으로 가상 세계는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현실과 구분되는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가상 세계에서는 다양한 개인들의 현실에 없는 새로운 활동을 할 수 있고 가상 세계 플랫폼들은 이러한 개인들이 활동할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네이버Z의 제페토가 있습니다. 제페토는 아바타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누적 가입자 2억4000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10대 이용자들이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150만명 이상 크리에이터가 제페토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고, 5000만개 이상의 아이템이 등록돼 있습니다. 실제로 크리에이터들이 개발한 콘텐츠로 수익을 내고 현금화를 할 수 있는데 이를 전업으로 활동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업 네이버Z (제페토)

또한 2021년 3월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로블록스도 가상세계를 기반으로한 대표적인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미국 초등학생 70% 이상이 사용하고 있으며 유저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 다른 이용자와 함께 플레이할 수 있스빈다. 로블록스 내에서는 레고를 본뜬 아바타로 3D 기반의 오픈월드를 돌아다닐 수 있으며, 현금으로 환급 가능한 게임 재화 '로벅스'도 존재합니다.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ROBLOX

 

5. 메타버스의 의의

스마트폰은 인류에게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가상공간을 열어주었습니다. 요즘 시대에는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연결되고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온라인 세계를 넘어서 현실과 융합되고 있는 메타버스 시대로의 대전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언제나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더 높은 성취를 원하는 인간의 욕망이 깊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범위의 활동이 메타버스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래의 주 고객인 Z세대에게 성공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현실세계에서만 가능할 것 처럼 보였던 공연, 교육, 경제 활동 등이 메타버스 가상세계에서 새롭게 구현되고 있습니다. BTS의 신곡 다이너마이트는 일반 방송이나 유투브에서 공개하지 않고 포트나이트라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아바타를 통해 최초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게더타운이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서 대면 모임에 제약이 있는 코로나 시대에 성공적인 회의, 행사 기획을 할 수 있는 장을 제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페토, 로블록스 등의 서비스에서는 가상 세계에서의 경제 활동을 통해 현실 세계의 삶을 이어가는 크리에이터들도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 시장은 콘텐츠가 다양해짐에따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 규모는 2030년에는 1조5천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각 국가의 국내총생산(GDP)의 합인 세계 GDP의 1.81%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혁신적인 기업을 만드는 창업가가 꿈인 저로서 앞으로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를 잘 준비하는 것이 꼭 필요하겠습니다. 

'Startup'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회고  (0) 2022.01.02
창업 아이디어 얻는 방법  (0) 2021.10.17